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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ava.awt 패키지의 AWT

가. AWT는 자바 어플에서 GUI(Graphic User Interface)환경을 제공해준다 

즉, 그림화 된 프레임창을 만들어주고 프레임 창안에 그림화된 버튼,체크박스,리스트박스,콤보박스 등을 만들어준다


2. java.awt 패키지의 Panel클래스

가. Panel 클래스는 여러개의 컴포넌트를 그룹화시키는 컨테이너

이 클래스로 각 컴포넌트를 묶어줌으로써 그룹 단위로 쉽게 한번에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다

나. 컨테이너(Frame,Panel 등) > 컴포넌트


3. 자바 AWT에서 이벤터 처리하는 법

가. 이벤트란 어떤 사건을 뜻함. 자바에서 java.awt.event 패키지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정의해놓고 있다

나. 버튼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려면 java.awt.event패키지의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 해야한다

이 인터페이스의 추상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면 버튼 클릭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다


4. 외부/내부클래스

가. 내부클래스를 포함한 클래스를 외부 클래스라 한다

나. 외부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클래스를 내부클래스라 한다

다. 내부클래스는 외부클래스의 변수 또는 메서드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가져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라. 외부클래스명$내부클래스명.class 파일로 컴파일된다


5. 자바의 멀티 스레드

가. 멀티스레드는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여러개의 작업이 동시에 수행되는 것

나. 자바에서 멀티스레드 구현방법

1) Thread클래스를 상속하는 법. 단 단일 상속만 가능

2) Runnable인터페이스를 상속하는 법. 다중 상속이 가능함


6. Try ~ Catch, 자바의 예외처리 순서
가. try구문으로 진입
나. try구문에서 정상 구문이 실행되다가 예외가 발생하면
다. 제어가 catch구문으로 이동, catch블록에서 예외를 처리
라. 예외 유무와 상관없이 finally 문은 무조건 마지막으로 실행

7. Swing과 AWT 차이
가. AWT는 운영체제가 갖고 있는 각 컴포넌트를 이용하므로 운영체제에 종속적인 GUI로써 
운영체제 종류에 따라 출력되는 화면이 다르게 보인다
또한 운영체제가 갖고 있는 공통 GUI요소만 사용하기 때문에 운영체제에 맞는 GUI프로그램 작성이 어렵다
나. Swing은 운영체제가 갖고 있는 GUI를 사용하지 않고 JVM이 직접 swing패키지를 사용해 구현한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서로 달라도 동일한 화면을 출력한다
다. Swing을 사용하려면 javax.swing 패키지를 임포트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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